유벤투스 코인 소개 및 팬 토큰 종류

-Site

·

2021. 12. 5. 22:47

반응형

하게 말하기 위해서

토큰을 그냥 코인이라고 쓰겠습니다


업비트 BTC마켓 코인 종목을 살펴보면 명문 축구구단 유벤투스,파리생제르망의 이름을 딴 가상화폐도 존재합니다 오늘 각각 50% 20% 이상의 급등을 보여주면서 BTC 마켓 종목들이 최근들어 상승하는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는데, 과연 이 둘의 코인은 어디에 쓰이는 코인이며 팬 토큰 정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 

 

유벤투스 코인(토큰)이란?

유벤투스 코인은 소시오스 닷컴과 유벤투스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개발한 팬 토큰으로, 팬들이 토큰을 소유함으로써 클럽의 의사결정에 참여할수 있는 권한을 부여한 유틸리티 토큰입니다. 팬 토큰은 칠리즈의 Socios 앱 및 서비스에서 클럽 멤버십 포인트와 같이 활용되며 이를 통해 VIP 굿즈, 팬샵, NFT 상품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게 되고, 클럽에서는 구단의 다양한 의사결정을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한 팬 토큰 투표에 위임하여 투표된 안건에 대해 토큰 보유자들의 의사결정에 따르게 됩니다.

 

 

팬 토큰 이란?

 

팬 토큰에 대해 알려면 우선 칠리즈 코인(CHZ)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. 칠리즈(Chiliz)’는 스포츠·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토큰화를 전문으로 하는 블록체인 핀테크 기업'입니다. 팬이 구입한 토큰과 블록체인 핀테크 솔루션을 통해 팬들이 좋아하는 클럽에 더 가깝게 다가설 수 있게 하는 것이 칠리즈의 핵심 철학 입니다.

칠리즈 자사 소시오스닷컴은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한 축구 클럽들의 디지털 자산인 ‘팬 토큰(Fan Token)’을 클럽별로 발행하며, 팬 토큰 구매자는 소시오스닷컴에서 진행하는 클럽 관련 의사 결정에 대해 투표 권한을 갖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됩니다 

 

팬 토큰 생겨난 이유는?

 

팬 토큰은 코로나19 팬데믹으로 프로 스포츠 구단의 주요 수입원인 입장권 수익이 급감하면서 등장했습니다.스포츠 구단들이 팬 토큰에 주목하는 이유는 코로나 사태로 입장권 판매가 크게 감소한 상황에서 새로운 수익모델을 찾으며 패팬 토큰이 돈이 될 것 같은 블루오션이라고 판단하기 때문이며 또한 블록체인 가상화폐 시장이 주목 받는 현 시점에서 스포츠 구단에서 가장 중요한 마케팅에 활용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 입니다 

 

 

 

팬 토큰 활용 사례

 

팬들에게 선택지가 주어진다면 스포츠 구단은 어떻게 바뀔까? 최근 포항 스틸러스는 팬들의 손에 선수 버스 디자인을 맡기는 모험을 했습니다 선택지는 총 세 가지. 검은 바탕, 붉은 바탕, 검정&빨강이 어우러진 바탕에 강철 엠블럼을 얹었으며 49.51%의 팬들은 포항 스틸러스를 상징하는 붉은색과 타오르는 강철 엠블럼으로 향했 습니다 글로벌 팬 2만9000명이 4647만5852개의 소시오스팬토큰(SSU)을 사용해 투표한 결과이며 포항 스틸러스 선수들은 다음 22시즌부터 팬들이 직접 선택한 디자인의 버스를 타고 시합에 출전할 예정입니다

 

유벤투스의 경우 지난 8월 아틀란타와의 매치에서 버스기사, 보안 직원, 팀 매니저 중 누가 바디카메라를 착용했으면 좋겠는지에 대한 투표를 진행하기도 했으며 팬들은 트레이닝 센터에서 라커룸으로 이동하는 동안 팀 매니저가 바디카메라를 착용, 상황을 중계해달라 선택했습니다 

 

칠리즈의 팬 토큰이 현물을 대체한 경우도 있었다. 리오넬 메시는 지난 8월 FC바르셀로나에서파리 생제르맹으로 이적했다. 메시는 이중 급여 일부를 PSG 팬 토큰으로 지급받기도 했습니다 

 

팬 토큰 종류는? 

윗 사진을 보다시피 팬 토큰 또한 종류가 많습니다. 아스날, 아스톤 빌라, 에버튼, 리즈, 맨체스터 시티, 바르셀로나, AC 밀란, 인터 밀란, 유벤투스, PSG(파리 생제르맹) 및 포르투갈 국가 대표팀이 팬 토큰을 현재 보유하고 있습니다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